가자! 보령으로 놀자! 머드로

제23회 보령머드축제

2020년 7월17일(금) ~ 7월26일(일) 대천해수욕장

재단소식 Q&A

보령 머드축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보령머드축제에 관한 다양한 질문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드립니다.

보령 머드축제 학생 통역 봉사 건의사항

등록일 : 19-10-31 13:01

안녕하세요. 제22회 머드 축제 고등학생 통역 봉사 영어 부문에 참여한 충남외국어고등학교 2학년 현에나 입니다. 저는 통역 봉사에서 외국인 방문자에게 머드 축제의 전반적인 만족도, 의견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성실히 답해준 분께 머드 팩과 비누가 담긴 사은품을 드리는 봉사를 했습니다. 2일간의 짧은 봉사였지만, 매년 머드 축제에 참여하는 보령시민으로서, 또 머드 축제 봉사자로서 그동안 느꼈던 점을 토대로 성공적인 머드 축제 개최에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펜을 들었습니다.
제가 통역 봉사를 하며 가장 아쉬웠던 점은 외국인 방문객에게 배부되는 설문지가 영어로만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머드 축제 외국인 방문객 통계에 따르면 아시아계가 19%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아프리카계가 11%를 차지하는 등 비영어권 국가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비율이 3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 실제로 외국인 방문객에게 설문을 부탁했을 때 영어 설문지인 것을 보고 응답을 거부하시는 분도 계셨고, 다른 언어의 설문지가 있는지 여쭈어보시는 분도 계셨을 정도로 영어 설문지는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정확하게 조사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 설문지에 입장 시간, 숙소 등 사생활과 관련된 질문이 많아 설문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는 외국인이 많았으며 설문에 참여한 후에도 자료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묻는 등 구체적인 질문에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는 외국인들이 많았습니다.
고등학생, 대학생 통역 봉사가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봉사 활동의 일부로 ‘해당 언어 설문지 번역’을 추가하여 다양한 언어의 외국인 방문자 설문지를 만들어 봉사자들에게도 유익하고, 더 정확한 외국인 방문자 통계를 낼 수 있도록 한다면 머드 축제가 세계인의 축제로 발돋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설문지에 있는 사적인 질문들을 포괄적인 질문으로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방안으로 방향성을 맞추어 나간다면 외국인 방문객의 적극적인 설문 참여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머드 축제 통역봉사자로서 외국인 설문 참여 활동뿐만 아니라 머드 광장에 설치된 머드 놀이기구 정기 정비 시간에 외국인분들을 대상으로 깜짝 이벤트를 하는 활동을 추가로 수행했습니다. 그 중 “머드 축제의 캐릭터인 머피와 머티는 어떤 영 단어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올해는 제 몇 회 머드 축제일까요?” 같은 영어 퀴즈를 맞히면 머드 축제의 마스코트 인형을 증정하는 활동이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역 봉사 활동에 추가하고, 정식 부스 활동으로 확장하여 깜짝 이벤트를 준비한다면 지루하게 보내야 하는 정비 시간이 한층 더 재미있어질 뿐만 아니라 외국인 방문객들이 머드 축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머드 축제는 매년 수만 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축제입니다. 피드백을 토대로 머드 축제를 개선해 나간다면 머드 축제에서 더 나아가 2022년 개최 예정인 머드 박람회 또한 만족도 높은 축제로, 성공적인 축제로 나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